창업 TIP

본문 바로가기

창업 TIP 목록

  1. Q

    처음 창업했어요. 근데 세무가 뭐죠?

    A

    창업을 하고나면 벌 돈은 생각하시는데 내가 내야할 세금에 대해서는 잘 모르거나 간과하는게 보통입니다.

    내가 번만큼 잘 내는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보통 독서실은 면세사업자입니다.

    그러나 면세사업자라해서 세금을 내지않는건 아니랍니다.

    1년에 한번 5월중에 전년도 총소득에 대한 종합소득세를 냅니다.

    1년간 잘 받아두셨던 세금계산서, 지출증빙용 현금영수증 등을 사용하여 경비 처리합니다.


    스터디카페는 일반 과세사업자입니다.

    개인 사업자로 진행하셨을 경우, 1년에 2번(6개월에 한번씩) 부가가치세에 대한 세금을 내고

    5월중에 매입으로 정리한 세금계산서를 제외한 나머지로 종합소득세에 대한 경비처리합니다.

    법인 사업자로 진행하셨을 경우, 1년에 4번 (3개월에 한번씩) 법인세에 대한 세금을 내고

    사업주님은 5월중에 종합소득세에 대한 경비를 처리합니다.


    세금에 대해 조금더 알고싶으시다면 가까운 세무서, 세무사사무실에 문의하시거나 은하시스템 고객센터로 연락주세요.

    아는만큼 내 세금을 현명하게 낼 수 있습니다.

  2. Q독서실, 스터디카페 창업. 대체 뭐부터 해야하는거죠? 1편

    A

    새로운 시작에 도전하려면 참 많은 용기가 필요하죠.

    관심이 있던 분야가 아니라면 당연히 모르는게 맞죠.


    독서실과 스터디카페. 스터디카페와 독서실. 이 두 분야는 비슷하면서도 참 다른 업종입니다.

    독서실은 우리가 예전부터 익히 알고있는 선택한 좌석을 특정기간동안 나만 쓰는 곳 입니다.

    스터디카페는 오픈된 불특정 좌석을 특정 시간동안만 선택하여 사용하는 이른바 좌석 쉐어를 하는 공간입니다.


    독서실은 해당 지역의 교육청에서 허가를 받아야하고 관리도 하므로 학생들이 사용하는 요금제의 기준 금액도 정해져있죠.

    스터디카페는 세무서에 공간임대를 종목으로 한 사업자를 받으면되고 요금제는 주변 시세를 보고 적정선을 결정하셔서 금액을 정해야합니다.


    모든 창업이 그렇듯, 창업은 온라인 몰이 아니라면 공간이 있어야 가능하죠.

    어디에 나의 창업 공간을 꾸밀것인지 결정하셔야합니다.

    내 집앞 가까운 곳도 괜찮고 내가 다니던 학교 주변도 괜찮아요. 중요한 것은 내가 관리할 수 있는 거리에 있어야한다는 거예요.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타 업체중엔 저희가 알아서 부동산까지 알아봐드릴게요 라고 합니다.

    당장은 편할지라도 자칫 잘못하면 큰 단점이 있는데 보지못하고 자잘한 장점만 보고 계약할 수 있으니 가능한 발품파는것이 좋아요.

    내가 창업할 공간과 위치에대해 잘 알아야 문제에 대응하기 쉬워요.


    이거다 싶은 공간을 찾았다면 시공할 업체를 찾아요. 믿을 수 있을만한 업체를 찾는 것도 쉽지않죠.

    은하시스템은 올인원으로 인테리어, 비품, 관리시스템, 사후관리까지 다 해드리지만 그렇지않은 곳도 많아요.

    어떻게 운영하고싶은지 커다란 흐름을 그리고 최대한 그에 가깝게 시공해줄 수 있는 곳을 찾으세요.

    필요하시다면 그 업체가 시공했다는 독서실이나 스터디카페를 같이 방문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편으로 이어갈게요!!

  3. Q

    독서실, 스터디카페 창업. 대체 뭐부터 해야하는거죠? 2편 

    A

    공간 설계와 비품선택을 합니다.

    창업을 할때는 당장의 편함을 위해 남에게 맡기는건 하지마세요.

    시설물의 특성상 한번 공사가 진행되면 수정이 어려워요. 설계할때 꼼꼼하게 간섭하셔야 운영할때 수월하고 편합니다.

    처음 공간 설계를 할때 무인시스템을 병행해서 운영할것인지, 유인시스템으로만 운영할것인지 결정하셔야합니다.

    여기서 꼭 기억할 것!!

    무인은 나를 제외한 제 3자의 존재가 필요한지 불필요한지를 결정하는 요소일뿐, 무인이라고 나의 손길도 없어도되는건 아닙니다!!

    예전 유인시스템만 존재했을때는 나와 알바생을 포함해서 아침부터 새벽까지 운영을 했어야했으나,

    지금은 키오스크가 알바생의 일부 역활을 해주고있을 뿐입니다.

    나의 사업장입니다. 애정을 듬뿍 담아주세요.


    공간 구성과 인테리어가 거의 끝나간다면 운영하실 공간에 대한 사업자등록을 해야해요.

    물론 은하시스템에서는 이 부분도 당연히 케어해드립니다. 걱정마세요!!


    오픈 전 한달간, 또는 특정 기간동안 시행할 이벤트까지 결정하셨다면 이제 새로운 공간을 오픈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보통 공사중 시작, 또는 중간과정중에 현수막을 설치합니다.

    "독서실/스터디카페 11월중 OPEN 예정", "ㅇㅇ독서실 OPEN 이벤트. 선예약할인"

    SNS를 잘 이용하시는 분들은 개인 SNS에 선홍보를 하시기도 합니다.

    은하시스템은 프렌차이즈 가맹점으로 진행하지않습니다. 그럼에도불고하고 설치사례와 블로그에 당연히 기본 홍보는 해드립니다.

    그렇지만 이 외의 홍보는 직접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4. Q

    독서실, 스터디카페 창업. 대체 뭐부터 해야하는거죠? 3편 

    A

    사용하다가 일어나는 시설물에 대한 문제는 저희와 상의하세요.

    그렇지만 실제 사용하는 고객과의 소통은 대표님이 해주셔야해요.

    소위 MZ세대라고 불리는 친구들은 나의 감정과 의견을 표현하고 표출하는데 소극적이지않아요.

    물론 모든 불만을 다 맞춰서 해결할 수는 없어요.

    그렇지만 소통을 하시고자하는 그 노력만으로도 이미 준비되어있고 훌륭한 대표님이 되셨습니다!!


    스터디카페나 독서실 창업을 문의하시는 분들중에는 초기 자본도 얼마 안되고 무인시스템이니깐 본인이 신경쓰지않아도 될것같아서 창업했는데

    왜 이렇게 신경쓸게 많냐고 불평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관리되지않는 무인시스템 사업장이야말로 폐업으로가는 지름길로 가는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조금만 찾아보시면 스터디카페 창업에 대한 현실, 문제, 위험성에 대해 많은 정보가 나옵니다.

    은하시스템은 이 부분에 대해 감추지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업을 언급하는 이유는 다른 업종들에 비해 나의 시간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업종이기때문입니다.

    다가올 현실을 상상하고 고민해보시고 그래도 창업을 하시고자하신다면 연락주세요.

    은하시스템이 대표님과 함께 하겠습니다.

  5. Q

    무인매장이면 가서 관리 안해도 되죠?

    A

    안녕하세요, 대표님?

    오늘도 건강히 나의 사업장 운영하고계신가요?


    은하시스템도 무인시스템을 판매하고있지만

    창업을 문의하시면서 가장 많이 하시는 질문이 "무인이면 매장에 안가도 관리되는거죠?" 입니다.


    답은 "아니오!!" 입니다.


    대표님, 관리되지않는 매장은 폐업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아무리 비대면 매장, 무인 매장이라하더라도 보이지않는 관리는 지속적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시설물의 파손, 청소, 혹시 간단한 음식이 있다면 음식을 채워주시는 것들 모두가 보이지않는 관리랍니다.


    다만 결제, 좌석 선택 등의 특정 업무를 직접 해주지않으셔도 되기때문에 그 시간에 매장 관리를 해주시고

    그 외의 시간을 개인적으로 자유롭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럼 무인매장을 왜해요?

    인건비 절감,

    내 시간 사용 수월,

    그리고 짧은 관리시간

    이 세가지가 제일 큰 이유입니다.


    무인매장이든, 유인매장이든 관리는 꼭 하셔야합니다.

    관리되고있는 무인 매장은 늘 고객님이 찾아가는 매장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매출이 함께하는 하루가 되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6. Q

    독서실, 스터디카페. 가구는 뭘 써요?

    A

    안녕하세요!

    오늘도 창업에 한발자국 더 가까이 오셨나요?

    생각외로 많은 분들이 까페에서 사용하는 가구들을 그냥 스터디카페에 사용하면 된다고 생각하시더라고요!!


    대표님, 그거 아니예요!!

    까페용과 스터디카페용은 목적이 달라서 그에따라 자재도 달라져야 한답니다.


    일단 간단하게 목재의 종류부터 나눠볼까요?

    첫번째, PB

    두번째, MDF

    세번째, 집성목

    네번째, 원목


    이게 다가 아니지만 우리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요!!

    우선 첫번째로 PB는 파티클보드라고 합니다.

    씽크대, 신발장, 책상 등에 가장 많이 쓰입니다.

    빵가루처럼 생긴 톱밥으로 만든 판에 얇은 판을 색색 필름판으로 덧대고 이걸 열로 압착해서 만듭니다.

    온도에 민감하지않아 뒤틀리거나 쪼개짐 등의 이완과 수축이 거의 없어

    기계에 따라 원하는 형태대로 재단하는 것이 수월한 것이 특징이예요.


    두번째로 MDF는 종이를 만드는 방법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목재를 부드럽게 가공한 상태에서 이것을 겹겹이 쌓은건데요.

    그래서 MDF가 부러진 면은 기계를 사용하지않으면 깔끔하게 잘리지않고 종이박스가 찢긴것같은 단면을 보실수 있어요.

    겹겹이 쌓여있는 형태이다보니 굉장히 단단하고 내구성이 좋아요.

    간혹 작은 수납장중에 민무늬의 얇은 판재인데 꽤 단단하다 느껴지셨다면 MDF 일지도 모릅니다. 


    세번째로는 집성목입니다.

    이 집성목이 보통 까페에 많이 사용되어 대표님들이 보통 알고계시는 자재들입니다.

    이 집성목은 우리가 알고있는 원목들을 가공하고 그 가공한 자재들을 이어붙인 형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판재와 판재를 이어붙인 형태인데다 나무 자체를 사용하는거라 온도에 꽤 민감합니다.

    너무 추우면 수축도 하고 너무 더우면 이완도 하다보니 쪼개짐, 뒤틀림 현상이 잘 일어납니다.


    네번째로는 원목입니다.

    원목은 나무에서 바로 잘라서 재단과 겉면을 부드럽게 사포질을 하는 단계를 제외한

    그 어떤 가공을 거치지않은 판재를 말합니다.

    가끔 가공을 거의 거치지않은 엄청 큰 나무테이블을 식탁으로 쓰는 경우가 있는데

    몇백년을 자란 나무만큼 두꺼운 나무가 거의 없는 국내에서는 거의 나올 수 없다고 보셔야겠죠...?


    우리 대표님들은 집성목과 PB를 적절히 섞어서 쓰시면 됩니다!

    다만, 학생들이 공부하는 책상은 이왕이면 PB가 사용된 상품을 써주셔야 오래 쓸수 있다는 것을 염두해두시면됩니다.

    휴게를 위한 공간은 집성목을 사용한 가구여도 괜찮아요!


    생각하고 결정하실 일이 많을 대표님들을 위해

    은하에서는 배치 상황에 따라 예쁘고 오래 쓸 수 있을 제품과 디자인으로 추천도 드립니다.


    오늘 하루도 창업에 한발 더 다가오신 대표님들을 응원합니다!!

  7. Q

    꼭 신규로 창업을 해야하나요?

    A

    아니요!!!

    대표님 신규 창업은 필수가 아닙니다.


    이미 되어있는 곳을 인수받으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인테리어는 신규, 완전 리모델링, 부분 리모델링이 있습니다.


    신규는 창업을 하면서 이미 철거되어있는 공간, 자기 건물 공실공간, 또는 신규 건물 공실을 임대하시는 경우에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어찌보면 가장 간편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설계부터 진행하기가 굉장히 수월하거든요.


    완전 리모델링은 이미 완성되어있는 독서실, 스터디카페, 또는 기존에 업종에 맞게 설치되어있던 설비들을 전부 철거하고

    원하시는데로 설계부터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비용이 더 들어가긴하지만 내가 원하는 인테리어를 위해선 감수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미 되어있는 공간에서 일부 부분만 수정하는 부분 리모델링이 있습니다.

    도매 하나만 다시하거나 책상들만 바꿔도 부분 리모델링이라고 합니다.

    단 하나만 잘 바꿔도 기존 공간의 느낌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거든요.


    창업을 하고싶은데 처음부터 많은 비용을 투자하기는 부담스럽고 망설여지신다면 인수와 부분 리모델링으로 진행해보세요.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절감될 수 있습니다!!


    상담만 받아보셔도 되요.

    부담없이 연락주세요!!


    오늘도 창업을 고민하시는 모든 대표님들을 응원합니다!!!


COMPANY

  • 사업자등록번호 : 130-34-74716
  • 경기도 부천시 신흥로 511번길 13-33 은하테크노 3층
  • TEL : 032-678-5785
  • FAX : 032-679-9877
  • COPYRIGHT(C) ENHA SYSTEM.ALL RIGHTS RESERVED.

CONTACT US

  • SMS 충전

    010-5330-0076

  • A/S문의

    032-683-0076

  • 상담문의

    032-678-5785

  • 키오스크문의

    032-674-4551